NEWS & NOTICE

[학술][원료포커스]젊음을 지켜주는 천연 항산화제 땅콩

작성자
gaonn
작성일
2019-05-27 16:50
조회
16
NutraDex Report / Ingredient Focus

젊음을 지켜주는 천연 항산화제 땅콩

비타민E 풍부, 새싹에는 라스베라트롤까지 함유



땅콩은 이른바 젊음을 지켜주는 식물로 이름이 높다. 항산화 효과가 좋은 비타민E를 다량 함유할 뿐만 아니라 기타 필수지방산의 함량도 높기 때문에 땅콩만 즐겨 먹어도 노화방지 효과를 상당히 느낄 수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땅콩의 새싹도 인기를 끌고 있다. 땅콩 싹에는 라스베라트롤이라는 항산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라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피부미용, 주름개선, 각종 생활습관병 완화 등에 특효인 것으로 전해진다.

젊음을 지켜주는 땅콩


땅콩은 이른바 젊음을 지켜주는 식물로 이름이 높다. 항산화 효과가 좋은 비타민E를 다량 함유할 뿐만 아니라 기타 필수지방산의 함량도 높기 때문에 땅콩만 즐겨 먹어도 노화방지 효과를 상당히느낄 수 있는 것이다.


소화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값비싼 항산화제 대신 땅콩을 먹으라고 권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다.


땅콩은 남미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재배된다. 보통 알이 굵은 것은 아메리카종으로, 알이 작은 것은 스페인종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는 중국으로부터 땅콩이 들어왔는데, 그 때문에 한문으로는 땅콩을 호두(胡豆)라 불렀다. 북방민족을 뜻하는 호(胡)를 사용한 것이다.


3472332188339693572?type=w720


아미노산, 필수지방산 풍부


땅콩은 영양적으로 상당히 뛰어난 식물이다. 다른 곡식들과 달리 당질은 적은대신 단백질과 지질 함량이 상당히 높다.


땅콩에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많이 들어있고, 불포화지방산인 리놀산과 아라키돈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필수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들이 땅콩을 충분히 먹으면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땅콩에는 비타민도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E와 비타민B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이 중 비타민E는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로 꼽힌다.


그 때문에 땅콩만 제대로 먹어도 항산화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땅콩의 라스베라트롤에 주목​


최근에는 땅콩의 새싹도 인기를 끌고 있다. 땅콩의 새싹에는 라스베라트롤이라는 항산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라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피부미용, 주름개선, 각종 생활습관병 완화 등에 특효인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연구논문들을 살펴보면 면역증진, 당뇨개선, 대사증후군 개선, 심혈관 건강 등에 있어 상당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확인된다.


지금까지는 포도에서 많이 추출하였으나 땅콩의 싹과 껍질에도 이에 못지않은 양의 라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땅콩을 어느 정도 발아시켜 이것을 섭취하면 라스베라트롤을 상당량 섭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혈압 높거나 심장병 있을 땐 주의​


그러나 고단백, 고지질 식품인 관계로 혈압이 높은 환자나 심장병이 있는 사람, 여드름이 심한 사람들은 땅콩을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공기 중에 오래 방치하면 지질 성분이 산화될 수 있으므로, 보관을 껍질이 있는 상태로 하는 것이 좋다.


만약 땅콩이 변질되면 이것을 절대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땅콩에 핀 검은 곰팡이는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성 독소를 만들기 때문에 매우 유독하다.


최근 건강식품 원료로 주목​


땅콩은 천연 식품은 물론이고 다양한 가공식품과 건강식품의 원료가 되고 있다. 빵, 과자류, 아이스크림 등 종류에 관계 없이 땅콩을 함유시킨 가공식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근래에는 땅콩의 새싹을 건조시켜 이를 차로 음용하도록 만든 기호식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으며, 땅콩의 라스베라트롤을 추출해 이를 기능성 물질로 활용한 건강식품도 찾아볼 수 있다.